백내장
밝은 눈, 건강한 눈 최선을 다하는 강구봉 안과
백내장의 치료
1. 백내장은 계란의 투명한 흰자가 열을 받았을 때 불투명하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돌이킬 수 없는 단백질 변성이 일어난 것이다. 따라서 약물요법으로 회복시킬 수는 없으며 더이상 나빠지는 것을 지연시키려는 의도로 초기에 약물을 사용하지만 결국은 수술로써 제거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2. 현대 백내장 수술은 아주 작은 관을 삽입하여 초음파로써 백내장을 부숴뜨리면서 빨아내고 그자리에 인공 수정체를 삽입함으로써 시력을 회복하는 수술이다. 과거에 비하면 수술방법이 좋아져 당일 퇴원할 수 있고 통증도 없고 회복도 빠르게 되었다.

3. 간혹 수술후에 잘 보이던 시력이 다시 흐려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백내장 수술 후 남겨진 얇은 수정체 주머니가 두터워지면서 흐려진 것으로서 후발성 백내장 혹은 후낭혼탁이라고 하며 레이저 치료로써 간단히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백내장 이란?
근시에 대하여 확실한 예방책은 없지만 과도한 조절작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독서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엎드린 자세를 피하고 1시간 독서 후 약 10분간 먼 곳을 바라보며 쉴 것을 권한다.

백내장의 증상
1. 시력감퇴 - 가장 흔한 증상으로 수정체의 혼탁 때문에 시력이 떨어지게 된다.

2. 복시 - 부분적인 혼탁이 있는 경우 물체가 이중으로 보일 수 있다.

3 . 수정체 근시 - 수정체핵의 경화와 더불어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하여 근시가 유발되는데 이로 인하여 기존의 돋보기를 벗고도 책이 잘 보인다고 좋아 하기도 한다.

4. 주맹 - 수정체 혼탁의 위치가 눈동자 가운데 있는 환자의 경우 밝은 곳에 가면 어두운 데서 보는 것 보다 오히려 더 안보이게 된다.

백내장의 종류
1. 선천성 백내장 - 태어나면서부터 수정체 혼탁이 있는 경우

2. 노인성 백내장 - 대부분의 백내장이 여기에 속하며 일종의 노화현상이다.

3. 당뇨병성 백내장 - 당뇨가 있는 사람에서 수정체 혼탁이 더 일찍 오게 된다.

4. 외상성 백내장 - 직접적인 수정체 손상이나 간접적인 충격으로 인한 수정체 혼탁

5. 후발성 백내장(수정체 후낭혼탁) - 백내장 수술후에 이차적인 수정체후낭혼탁으로 시력이 흐려질 수 있으나 레이저 치료로써 간단히 회복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