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P렌즈
밝은 눈, 건강한 눈 최선을 다하는 강구봉 안과
RGP렌즈
렌즈는 처음에 울면서 시작하고 오래동안 웃고 쓸 수 있으나 소프트렌즈는 웃으면서 시작하여 울면서 중단하게 된다. 소프트 렌즈는 산소투과성이나 눈물층의 상태에 따른 부작용이 심하다는 말이다. 거기에 비해 RGP(Rigid Gas Permeable)렌즈는 산소 투과성이 좋고 관리가 쉬우며 눈에 염증을 덜 일으키고 오래 사용하여도 변형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처음 착용할 때는 약간의 이물감을 적응하여야 하며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1주 정도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소프트 렌즈와 달리 각막곡률, 눈물의 상태, 눈꺼풀의 형태, 렌즈를 끌어올리는 힘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기 때문에 안과에서 정밀 검사후 현미경으로 착용상태를 확인하여 개인의 눈에 적합한 렌즈를 착용하여야 부작용을 예방하고 눈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또한 1주 후에 각막의 상태나 렌즈착용에 따른 부작용이 없는지 검사를 하고 만일 문제가 발견되면 렌즈를 조정하거나 교환할 경우도 있다.

비구면 렌즈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렌즈는 구면렌즈이며 말 그대로 광학부가 둥근 구면을 이루고 있는 렌즈인데 반하여 비구면 렌즈라고 하면 인체의 각막형태에 가장 근접하도록 고안된 렌즈이며 중심부는 구면이지만 주변부로 갈수록 편평해지는 렌즈를 말한다. 각막의 형태에 가장 근접한 렌즈이기 때문에 착용감이 우수하고 난시교정 효과가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